심상
이미지는 원래 시어의 중요한 특질 가운데 하나다. 리듬과 함께 시의 대표적 구성원리인 이미지는 언제나 우리의 감각에 호소하고 사물에 대한 감각적 경험을 불러일으킨다. 이것은 시가 구체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현대시에 있어서도 이미지즘 시운동을 중심으로 시의 회화성이 전에 없이 강조되고 이미지 가 문학적 관심의 표적이 되고 있다. 사실 이미지가 없이 시는 존재할 수 없다. 시론에서 이 미지는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게 되며, 특히 현대시에서는 시가 그 나름의 세계, 곧 사상 이나 관념의 체계를 지닐 것을 요구한다.
(1) 심상의 정의
이미지는 순수 한국어로 '모습'에 해당되는 말이다. 별도로 영상(映像)이라든가 심상(心象)이 라고 말할 수 있다. 원래 이 말은 철학과 심리학 쪽에서 처음 쓰기 시작했었다. 철학에서는 실체의 환영 내지 대체물 정도로, 심리학에서는 심리적 체험의 부산물 정도로 파악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미지(image)란 마음속에 그리는 사물의 감각적 형상이라고 한다. 즉, 신체적 지각에 의해 산출된 감각을 마음속에 다시금 재생시켜 놓은 것이다. 리듬이 귀로 듣는 음악 적인 것이라고 한다면 이미지는 글을 눈으로 읽고, 머리 속에서 그 글이 자아내는 상태나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지의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문학적 용법으로서의 이미지의 정의 는 세 가지로 축약된다.
- 이미지는 축자적 묘사에 의하건 인유에 의하건, 또는 비유에 사용된 유추에 의하건 간 에 한 편의 시나 기타 문학작품 속에서 언급되는 감각·지각의 모든 대상과 특질을 가리킨다.
- 더욱 좁은 의미로 이미지란 시각적 대상과 장면의 요소만을 가리킨다.
- 가장 일반적으로 비유적 언어(figurative language), 특히 은유와 직유의 보조관념을 가리킨다.
결론적으로 이미지란 바로 감각적으로 느끼게 하는 언어인 것이다.
(2) 심상의 기능
시의 이미지는 시에서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이미지의 정의 속에서도 암시되어 있듯 이 이미지는 무엇보다도 해석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장치다. 그러므로 이미지는 시의 운율, 문체, 문법의 체계, 시점, 압축 방식과 확대 방식, 선택과 생략의 방법·인물·행동·사상의 양상들과 적절히 통합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다른 시적 요소들과 적절히 통합되면서 이미지가 시속에서 나타내는 기능은 무엇 인가?
- 의미를 전달하는 기능을 가진다. 시인은 대개 자신이 겪은 경험이나 관념을 환기적으 로 호소력 있게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을 찾게 되는데 그때 이미지가 바로 그 수단이 된다. 시인이 관념을 직접 진술하지 않고 이미지를 통해 전달하기 때문에 구체성의 현실감을 환기 시키고 예술적 효과를 나타내지만 그 대신 시의 의미는 그리 용이하게 포착되지 않는다. 이미지의 분석을 통해 시의 의미를 추적할 때 시의 의미는 세 가지 측면을 지닌다. 즉, 시인 이 원래 작품 속에 표현하고자 한 의도적 의미(intentional meaning)와 작품 속에 실제로 표 현된 실제적 의미(actual meaning) 그리고 독자가 해석의 의의(significance)다. 그러나 이 세 측면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 리듬도 정서를 환기하지만 이미지도 정서 환기의 구실을 하고 있다. 이것이 이미지의 또 하나의 중요한 기능이다. 이미지가 의미를 전달하고 제재(인간, 사물, 사건 등)를 지시하 고 있는 한, 이미지는 이런 지시적 수단으로서 간접성의 시세를 면치 못한다. 이미지가 정서 를 환기할 때 직접성을 획득한다. 다시 말하면 지시적 기능의 수단이던 이미지가 사물 그 자체로서의 자립성과 독립성을 획득한다.
이밖에 이미지는 시적 상황을 구성하기도 하고 상상력을 자극하고 쾌감을 주는 등 여러 가 지 기능을 수행한다.
(3) 심상의 종류
이미지는 크게 셋으로 분류하여, 정신적 이미지, 비유적 이미지, 상징적 이미지로 나뉜다. 정신적 이미지는 작품을 대할 때, 오직 독자의 정신에 의해 야기되는 감각적 경험만을 강조 한다. 따라서 그 이미지가 축어적인가 비유적인가를 분별치 않고, 때로는 축어적으로, 때로 는 비유적으로 때로는 두 가지 개념을 동시에 사용한다. 페이지 위의 진술과 그 진술이 정 신 속에 생산하는 감각과의 관계만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러나 비유적 이미지는, 그 이미지 가 비유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강조한다. 비유적 이미지란 비유어로서의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매체가 이미지로 나타나지만, 때로는 관념과 매체의 관계가 동시에 이미지 로 나타나기도 한다. 상징적 이미지는 이미지 유형(pattern)의 기능에 관심을 둔다. 어떻게 시인의 이미지 선택이 감각적 능력을 초월하여 자신의 기질·가치관·세계관을 나타내는 거 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속에 반복되는 이미지의 기능 내지는 시의 전체적 이미지 유형과 신화 나 의식과의 관계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가 요구되는 것이다.
1)정신적 이미지(Mental image)
정신적 이미지란 언어에 의해서 우리 마음속에 떠오르는 감각적 이미지다. 이것은 시각적, 청각적, 후각적, 미각적, 촉각적, 기관적이미지, 그리고 근육감각적 이미지 등으로 나뉘어진 다. 그러나, 시인은 한 대상에 대하여 한 감각만을 갖는 것이 아니다. 여러 감각이 동원되어 예민하게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여기서 공감각(synaesthesia)이란 것이 생겨난다. 공감각은 첫째 대상에 접하여 촉발된 한 감각이 다른 감각으로 전이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두 개 이 상의 감각이 합쳐진 형태다.
2)비유적 이미지(Figurative image)
비유적 이미지란 주로 비유적 양식으로서의 이미지를 말하는데 대체로 이미지가 비유의 형 식을 띠고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비유적 이미지에서 이미지는 주로 관념에 봉사하는 역 할 한다. 곧 직유, 은유, 제유, 환유, 의인법, 우화법, 상징 등의 비유형식을 띠는 것이 그것 이다. 이는 엄밀하게는 정신적 이미지에도 직유, 은유 따위가 쓰일 수 있어 구분이 애매하지 만, 그것이 주로 기능하는 작용이 어디에 있는가에 따라 정신적 이미지인가 비유적 이미지 인가가 구분되어야 한다.
3)상징적 이미지(Symbolic image)
상징, symbol은 '짜 맞춘다'의 뜻을 가진 희랍어의 동사 symballein에서 유래했다. 그리고 희랍어의 명사인 symbolon은 부호, 증표, 기호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런 어원적 의미로 보면, 상징은 기호로서 다른 어떤 것을 '대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것이 상지의 가장 기 본적이고도 일반적인 의미다.
상징은 그 자체 이외의 무엇을 나타내거나 지시의 범위를 갖는 물체나 사건을 표상하는 단 어 혹은 구이므로, 단어나 구가 명실공히 상징이 되려면 언어적 상징과 문학적 상징을 겸해 야 한다. 상징에는 십자가가 기독교를 상징한다던가, 비둘기가 평화를 상징하는 것 같은 인 습적 상징(conventional symbol)도 있지만 작자 자시의 개인적 상징(private symbol)도 있다.